검색

동두천시 송내동 행정복지센터, 인감과 동일한 효력, “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알고 계시나요?

김정화 l 기사입력 2018-12-12

본문듣기

가 -가 +

동두천시 송내동 행정복지센터는 인구의 밀집성과 지리적인 위치로 인해 민원업무가 많은 편에 속한다. 이러한 수많은 민원업무 중 하나인 인감을 대신하여 단점은 보완하고 효력은 동일한, “인감 대체제”가 주민들에게 편리한 제도로 다가오고 있다.

 

인감은 당사자의 동일성이나 진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것으로, 관할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인감도장 등록 후 사용가능하며, 분실할 경우 관할 행정복지센터를 재방문하여 도장을 변경신고해야 한다. 이러한 관리의 불편함을 보완하기 위해 도입된 것이 바로 “본인서명사실확인서”이다. 이는 사전신고 필요 없이 민원인이 신분증을 지참하여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서 본인이 직접 서명함으로써 인감과 동일한 효력을 갖는, 즉 “인감 대체제”인 것이다.

 

또한, 방문발급이 어려울 경우 행정복지센터에 사전 이용신청을 한번만 하면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민원24에서 편리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송내동 고춘기 동장은 “이처럼 별도로 관리하여 사용할 수밖에 없는 번거로운 인감 대신 주민들이 편리하고 간단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가 빠른 시일 내에 활성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정화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band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주)펜 그리고 자유.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