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겨울철 차량 사고 예방하기!

겨울철 차량 사고 예방법

김경식 l 기사입력 2018-11-23

본문듣기

가 -가 +

곧 겨울이 다가올 것이라는 걸 예고하듯 날씨가 점점 추워집니다.

겨울에는 항상 뉴스에서 차량 사고가 끊이질 않죠??

주행 중에도 이곳저곳 사고가 많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겨울을 대비하여 차량 체크방법을 습관화하여 사고를 예방 안전하고 행복한 겨울을 보낼 수 있습니다.

간단하고 쉽게 가족과 나 자신을 위하여 차량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추운 날 가장 많이 말썽을 일으키는 것이 배터리입니다.

겨울에는 다른 계절에 비해 히터, 열선과 같은 전력 소모가 큰 전자 장치를 많이 사용하죠

뿐만 아니라 시동 시 소모하는 전력량도 많습니다.

이런 전자 장치에 전력을 공급하는 역할을 배터리가 하기에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수시로 자동차 보닛을 열어서 배터리 점검창을 확인해야 합니다.

 

충전상태가 녹색이면 컨디션이 좋은 상태를 말하고 검은색으로 아무것도 안 보일 경우 충전 부족 흰색일 경우 완전 방전으로 보시면 됩니다!

잘 안 보인다고 상태 창을 뚫어져라 보지 않으셔도 충분히식별 가능합니다. 안 보인다는 건 검은색이에요

요즘 차량 내부에 블랙박스 등 전기 장치가 너무 많아서 검은색일 경우가 많은데요.

주차 후 2~3분간 공회전을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 교체 주기는 3년 또는 6km마다 교환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겨울철에는 가급적 실내주차장을 이용하시면 좋다는 점

실외에 주차하시는 분들은 배터리 보온을 위해 보호 커버를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눈이 많이 오는 지역에 살거나 방문을 할 때는 스노우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첫눈이 오는 시기에 맞춰서 교환하는 것이 좋다는 점

스노우 타이어가 일반 타이어에 비해 제동거리가 20%나 감소하기 때문에 빙판길에서 미끄러짐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타이어보다 스노우 타이어는 가격 면에서 장착을 꺼려 하시는 분들이 대다수일 텐데요. 이럴 때는 일반 타이어 마모상태를 항상 확인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에서 워셔액이 하는 역할을 단순히 유리를 닦기 위한 것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 외에 결빙을 방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겨울철 날씨가 영상으로 올라가는 오후 1~3시 사이에 워셔액을 이용해서 유리창을 닦고 말리면 결빙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액체로 된 워셔액은 겨울철에는 얼 수 있기 때문에 워셔액 통이 얼게 되면서 워셔액 탱크가 파손될 수 있다는 점 따라서 겨울에는 사계절용으로 보충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와이퍼는 겨울철 기온이 낮아지면 앞 유리와 달라붙어서 무리하게 작동을 하신다면 와이퍼 블레이드의 손상과 모터 자체에도 무리가 생길 수 있으니 주차 후 와이퍼를 항상 올려주시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담양소방서 장성119안전센터 소방위 김재흠>

김경식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band URL복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주)펜 그리고 자유.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