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스마일 증후군, 웃지만 웃는게 아니야

스마일 증후군 극복방법

김경식 l 기사입력 2018-04-19

본문듣기

가 -가 +

스마일 증후군 정의

스마일 증후군이란 무엇일까요?

스마일 증후군은 밝은 모습을 유지해야 한다는 생각에 슬픔과 분노의 감정을 제대로 표츌하지 못하는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를 말합니다. 감정을 억제한 채 늘 웃어야 하는 서비스업 종사자분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웃는 얼굴에는 침을 못 뱉는다고 할 정도로 상대방을 기분 좋게 만들어주는 것이 바로 미소를 띤 얼굴. 연구결과에서도 억지로 웃으면 뇌에서는 착각을 일으켜 몸에서 좋은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하더라고요. 이 정도로 웃음은 우리에게 큰 영향력을 끼치는데요.

 

항상 밝은 모습으로 보이는 것에 집착하다 보니 기분이 좋지 않을 때도 억지로 웃는다.

겉으로는 괜찮아 보여도 식욕과 같은 기본적인 욕구가 떨어진다.

불면증이나 두통과 같은 신체적인 증상이 나타나며 체중이 줄었다.

이름으로만 보기에는 마냥 좋아 보이지만 겉은 웃고 있지만 속은 이미 우울함으로 지배를 받고 있어 자살까지 생각하게 된다는 마음의 병이 바로 스마일 증후군이기도 합니다.

 

항상 웃어야만 하는 서비스 직종의 종사자들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증상이며 화가 나는 상대에게 화도 못 내고 속으로만 끙끙 앓아야 하는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되는 것이므로 일터를 벗어난 후 취미나 친구들의 모임 등 본인만의 분노 표출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본인에게서 스마일 증후군이 의심되나요? 마냥 억누르기만 한다면 나중에 망가지게 될지도 모르니 올바르게 풀어주는 것이 필요할 시기입니다.

 

스마일 증후군 해결책은 그날의 스트레스를 제때제때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인만의 스트레스 푸는 방법이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억울한 감정과 생각들을 무작정 참지 마시고 본인의 기분을 풀 수 있는 극복방법을 생각해주세요.

나아가 조금씩 자신의 솔직한 감정을 표현하는 습관을 가져보는 것도 좋습니다.

 

웃는 못브은 누구나 아름답지만 본인의 감정과 달리 웃음을 강요받아서는 안됩니다.

스스로의 감정에 반응하여 환하게 웃는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담양소방서 장성119안전센터 소방위 김성모>

김경식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band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주)펜 그리고 자유.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