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부모와 아이 모두 위험한 스마트폰 중독!

스마트폰 중독의 예방법!

김경식 l 기사입력 2018-04-09

본문듣기

가 -가 +

스마트폰 중독이란?

 

스마트폰을 과다하게 사용하여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금단과 내성을 지니고 있으며이로 인해 일상생활 장애가 유발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길게는 잠에서 깨어난 순간부터 다시 잠들기까지의 모든 시간에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계속해서 만족감을 채우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하게 되고 심지어 진동이 오지 않았는데 습관적으로 스마트폰을 확인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중독증상이 심해질 경우,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하고 초조함을 느끼는 금단의 현상이 일어나게 되는데요일상적인 일들에 집중하지 못하거나 가상세계에 빠져 현실에서는 제대로 된 관계 형성이 불가능한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스마트폰이 보편화되고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중독 증상을 보이고 있습니다스마트폰의 과다사용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대표적인 신체적 증상으로는 거북목증후군과 손목터널증후군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신체적인 변형과 병까지 얻게 된다니 놀라운 일이죠.

 

정신적으로는 어린이, 청소년기에 스마트폰중독은 두뇌발달을 방해합니다특히, 계산 능력과 기억력 등에 장애 즉 디지털치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디지털 격리 증후군과 같이 대인관계 형성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들은 자녀들과 스마트폰 과다 사용의 유해성에 대해 진지하게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간혹 젊은 주부들의 경우, 어린 영유아 자녀들이 보챌 때 이를 달래기 위한 수단으로 스마트폰을 쥐어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젖 뗀 아이에게 길거리에서 파는 불량식품을 던져주는 것과 같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감정도 없고 온기도 없는 차가운 기계가 매개하지 않는 사람과 사람의 직접적인 교류, 일상적인 관계를 통해 나누는 대화의 소중함을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스마트폰 중독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예방법입니다!

 

<담양소방서 장성119안전센터 소방위 김성모>

김경식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band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주)펜 그리고 자유.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