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응급의료 취약시설에 자동심장충격기 설치

응급환자 발생 비율 높은 경찰서 민원실, 역사 등에 설치

김병화 l 기사입력 2018-11-28

본문듣기

가 -가 +

▲ 자동심장충격기 설치_백석역(의약관리팀장및역사무원)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는 응급의료법상 자동제세동기 설치의무대상 시설은 아니지만 이용자가 많아 응급 위기 상황 발생 개연성이 높은 시설을 대상으로 자동제세동기를 설치·지원했다.

 

이번 자동제세동기 지원 대상은 일산동부경찰서 민원실과 풍산역 등 3개 철도 역사로 응급의료에 취약한 곳으로 판단되어 자체 심사결과 선정된 곳이다. 그동안 경찰서와 철도역사는 이용주민이 많아 응급환자 발생 비율은 높으나 상대적으로 의무대상시설이 아닌 시설로 분류돼 응급의료의 사각지대에 놓여있었다.

 

보건소는 설치기관 관계자에게 응급 상황 발생 시 빠르고 정확한 대처가 가능하도록 사용 방법을 안내하고 작동 상태 및 보관 상태를 주기적으로 관리하도록 당부했다.

 

일산동부경찰서 관계자는 “경찰서 민원실은 다수의 사람들이 출입하며 특히 시비 발생이 잦아 위험한 상황이 자주 발생해 자동제세동기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됐다”며 “향후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응급상황 시 신속히 대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산동구보건소는 응급장비 설치·지원 이외에도 응급위기상황 발생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일반 시민 및 설치기관 관리자를 대상으로 매월 응급처치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자동심장충격기(AED) 설치 보급 및 교육은 일산동구보건소 의약관리팀(☎031-8075-4099)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병화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주간현대. All rights reserved.